본문 바로가기
시사이슈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란? 가스라이팅 피해 유발자들의 특성과 대처방법

by Mynickname 2021. 6. 28.
반응형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심리 상태를 조작하여 상대방이 스스로에 대해서 불신하게 하고 가스라이팅 가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만드는 심리적 학대에 해당되는 것이나 정작 본인은 피해자라는 걸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라이팅 입니다.

 

가스라이팅을 가하는 사람들의 성향은 옳고 선한 말과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사실 그 내면에 담긴 속뜻은 상대를 공격하고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말과 행동 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상대방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듯이 몰고 가며 때로는 측은한 표정으로 자신이 꽤 관대하고 많이 이해해 주는 사람인 것처럼 말하거나 심지어 칭찬도 해주는데 이는 상대방의 심리를 더욱 본인에게 예속되게 하려는 교묘한 술책입니다. 그들의 말은 겉으로는 아무 문제없는 것처럼 들리지만 그 속에는 악한 의도가 들어 있는 것에 불과한 것으로 가스라이팅으로 주위에 피해를 주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피해 유발자들의 특성

1. 잘못의 전가와 부정

분명 그들의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상대가 지식이 없거나 이해력이 부족하여 잘 못 이해하거나 실수를 한 것으로 몰아 모든 문제를 상대방에게 전가합니다. 또한 그들이 잘못을 했을 때는 말조차 꺼내지 않고 문제가 해결이 안 돼도 그냥 흐지부지 빨리 넘어가길 바랍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잘못한 일이 있으면 오랫동안 두고두고 계속 반복하여 말하고 화를 내며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절대 그냥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절대 돌아보려고 하지 않으며 오히려 상대가 자신을 나쁜 놈 취급하는 문제 있는 사람이라고 주장하고 싶어 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과거에 했던 이야기가 스스로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 같으면 언제든지 부정하며 심지어 바로 몇 초 전에 했던 말조차도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우기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자신의 열등함과 단점의 회피

상대방과 대화나 협력보다는 그들의 말만 무조건 옳다고 인정하도록 암암리에 강요하며 조금이라도 반대하면 불쾌함을 드러냅니다. 상황이 본인한테 유리하게 돌아가지 않거나 그들이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그들이 우위를 점할 수 없는 상황임을 재빠르게 눈치채고 거기서 벗어나려고 합니다. 또한 대화 중에 상대방보다 열등한 면이 느껴지면 상대의 우월한 점을 비하하려고 하거나 별거 아닌 것으로 치부해 버립니다. 항상 그들이 불리한 점과 단점, 열등한 점을 숨기거나 회피하려고 하고 자신한테 유리한 쪽으로 사실을 변형시켜서 말하려고 합니다.

 

3. 상대방에 대한 부정

상대방의 생각, 감정, 원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껴야 하는지를 그들이 정해주려고 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만 해주고 원하는 반응만을 얻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말과 행동이 틀렸다는 것을 늘 증명하려고 합니다. 누가 봐도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거나 약간의 배려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상대의 작은 실수마저도 그들에게는 집요하게 물어뜯어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먹잇감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말과 행동을 함부로 하고 상대방은 진실도 제대로 말하지 못하게 입을 들어 막으며 상대방이 아무리 옳은 이야기를 해도 자기한테 불리한 내용이라면 그것을 허황된 꿈이나 상상으로 취급합니다.

 

4. 감사와 사과를 모름

타인의 배려, 도움, 수고를 당연하게 여기고 감사할 줄 모릅니다. 반대로 상대방한테는 그들의 작은 배려와 칭찬에 감사함을 느끼도록 조정합니다. 그들이 사과를 하는 경우는 정말 궁지에 몰리게 된 것으로 이때는 그들이 ‘잘못한 게 있다면’ 또는 ‘상처 준 일이 있다면’이라는 가정법을 넣어서 마지못해 하는 진정성 없는 사과를 하게 됩니다. 즉 스스로에게 잘못이 있다고 확실하게 생각을 안 하는 것입니다. 진심을 담은 사과나 반성의 말은 절대 하지 못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그들의 말투가 욕이 섞인 것도 아니어서 뭔가 가르쳐주고 잘못된 점을 짚어주는 것처럼 좋게 들리기도 합니다. 상대방을 도와주려고 하는 말인 것처럼 들리기 때문에 그 의도를 알아차리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마치 나보다 경험도 많고 지식도 많은 사람이 나를 생각해 주는 것처럼 보여서 좋은 의도로 말한 것을 내가 혹시 오해하고 있거나 내가 이 이상한 사람인 것으로 생각이 이어지게 되며 사람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이러한 가스라이팅을 당했을 때 그저 참고 묵묵히 따라가 주는 것은 그들이 더 악랄해지도록 만드는 것일 뿐입니다. 뭔가 잘못된 것 같다고 느꼈을 때에는 초기부터 과감하게 그들의 말투와 행동을 지적하고 다시 그러지 않도록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